• 최종편집 2022-12-03(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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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년 만에 대면으로 열리는 우리 과일 대축제
    농림축산식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주관으로 「2022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을 12월 2일(금)부터 4일(일)까지 사흘간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한다. 2011년부터 개최하여 올해 열두 번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접 교류를 통해 국산 과일에 대한 지속적인 소비 기반을 마련하고, 소비·유통 환경 변화를 대비해 적극적인 홍보 및 대응 방안의 기회를 갖는 과수 분야 대표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올해 행사는 3년 만의 대면 행사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농심(農心) 품은 우리 과일, 우리 가족 건강지킴이!’를 표어로 3년 만에 대면 행사를 맞는 설렘과 올 한 해를 마무리하며 풍성한 수확에 대한 뿌듯함을 담아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개막식은 온·오프라인 동시에 개최되며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자 시상, 소외계층 과일·성금 전달도 진행된다. 또한 시장개방에 따른 수입 과일과의 경쟁에서 우리 과수 농업인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과일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생산·유통방안’을 주제로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특별강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는 청년 농부의 대상 수상 소식이 눈에 띈다. 김영재 씨(26세)는 한국농수산대학교를 졸업하고 단감 농사에 뛰어들었다. 비록 농사 경력은 5년밖에 안 되지만, 시기별 품종 분산재배, 유기농 액비 사용 등 품질 관리를 통해 고당도(15.8°Bx)의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단감으로 심사위원들의 높은 점수를 받아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영재 씨는 대학 시절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 농가의 사례를 보고 꿈을 키웠기에 이번 수상이 더욱더 뜻깊다는 소감과 함께 청년 농부가 중심이 되는 브랜드를 육성하고 6차 산업의 꿈을 향해 도전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행사 주요 프로그램은 크게 주제 전시, 홍보·판매, 체험 등으로 운영되며, 주제 전시관은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작을 전시하는 대표과일관, 주요 7대 과종의 기능성 및 효능을 소개하는 과일 기능성관, 국내 육성 신품종을 소개·홍보하는 신품종관으로 구성된다. 홍보‧판매관은 과일 장터 등 온·오프라인 연계 할인 판매행사와 더불어 참여기관·업체 홍보로 구성된다. 과일 장터에서는 시식 코너를 통해 신품종, 대표과일 수상작 등 신선하고 맛있는 국산 과일을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생산자단체·농기자재 업체 등 총 44개 기관‧단체 등도 다채로운 체험‧판매 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체험관에서는 과일 요리경연대회 본선 및 쿠킹 쇼와 과일 클레이, 과일 열쇠고리 만들기 등 일반 소비자와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소비자 모두가 함께 참여‧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올해 태풍 등으로 고비도 있었지만 품질 좋은 과일을 키워낸 우리 과수 농업인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진행되는 만큼 생산자는 소비자들이 어떤 과일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소비자들은 우리 과일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확인하는 교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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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2-02
  • 김인중 농식품부차관, 제3회 김치의 날 기념식 참석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차관은 11월 22일(화) 오전, 서울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열린 「2022 제3회 김치의 날 기념식」 행사에 참석하여 김치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고, 김치의 날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번 기념식은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3주년을 맞이하여 그동안 실내 행사로 진행되어 오던 것을 우리의 전통가옥인 한옥과 전통음식인 김치가 한자리에서 어우러지는 모습을 보며 우리의 전통문화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는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실외 행사로 기획되었다. 김치의 날 기념식은 김치산업 발전 유공자 및 김치 품평회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 기념사 및 축사, 축하공연, 김치품평회 수상작 전시, 팔도 김치 전시·시연·시식 행사가 진행되며, 연계행사로는 김치 요리 경연대회, 코리아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등 다채롭게 진행된다. 김인중 차관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오늘은 수천 년 동안 우리 밥상을 지켜온 김치가 세계인의 식탁에까지 문을 두드리고 있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통음식인 김치를 기념하는 뜻깊은 날로 모든 국민이 김치에 대한 애정과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당부하면서, “정부는 김치산업이 국내는 물론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 종균 개발과 보급, 김치 원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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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23
  • 온 가족의 힐링의 장, ‘2022 강화 화개정원축제’ 성료
    ‘온 가족 힐링의 장’으로도 불리는 ‘2022 강화 화개정원축제’가 지난 12일부터 13일 이틀간 교동 화개정원에서 펼쳐진 ‘2022 강화 화개정원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개최한 화개정원축제(사진)는 지난 1일 개장한 아름다운 교동 화개정원에서 5색 테마 정원을 중심으로 신나는 공연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형형색색 꽃들로 꾸며진 포토존, 쉼터 등 다양한 모습으로 관람객을 맞았다. 축제 개막 첫날에는 인기 가수 박서진과 박기영, 설하윤, 강지의 축하 공연부터 온 가족이 좋아하는 마술 공연까지 다양한 문화 행사가 개최돼 정원을 찾은 관람객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둘째 날은 가을 분위기와 어울리는 버스킹 공연으로 축제 시작을 알렸다. 그 후 이어진 ‘또 만나요’ 콘서트에서는 민경훈, 은가은, 우연이 등 국내 정상급 가수들이 축제를 찾은 관람객과 아름다운 음악으로 하나 돼 축제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축제 기간에는 11월 6일 방송된 ‘KBS 1박 2일’ 예능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화개산 솥뚜껑 찾기 스탬프 투어’가 인기를 끌었다. 또한 아이와 함께 숲속 친구를 만들어 보는 ‘5색(色) 정원 친구 만들기’와 소창 손수건에 추억을 담아가는 ‘소창에 꽃 피운 정원’, ‘추억의 달고나 뽑기’ 등 다양한 체험이 진행돼 축제를 찾은 관람객들의 재미를 더했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화개정원이 개장하고 처음 개최한 공식 행사로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람객이 함께 축제를 즐겨주셔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 내년에는 아름다운 계절에 맞춰 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갖고 찾아 뵙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화군청은 강화군민들의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하고, 누구나 머물고 싶은 풍요로운 강화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민선 8기 유천호 군수의 군정 목표로는 △군민우선 공감행정 △풍요로운 주민복지 △생동하는 지역경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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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14
  • 선박입출항민원 진행, 이제는 국민비서에서 알려드려요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에서는 선원, 해운·항만분야 종사자 등 항만이용자가 더 편리하게 해운항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 ‘국민비서’를 통해 ‘해운항만민원 알림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양수산부는 선박입출항신고, 해기면허발급, 선박등록, 해운면허발급 등 해운항만과 관련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접수 및 처리결과 등을 휴대전화 문자서비스로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문자서비스만으로는 내용이 많은 알림메세지를 한 번에 확인하기 어려워, 모바일 앱(App)을 통해 민원 진행 상황을 안내받기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행정안전부와의 협업을 통해 선박입출항민원 진행상태, 해기사면허 갱신 안내 및 민원처리에 필요한 서류 등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해운항만민원 알림서비스’를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받고 싶은 사람은 국민비서 누리집( https://ips.go.kr ) 또는 네이버앱(App), 카카오톡, 토스, 케이비(KB) 스타뱅킹, 케이비 페이(KB Pay), 신한 솔(SOL) 등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해양수산부 최종욱 항만운영과장은 “선박입출항신고, 해기사면허발급 등 각종 해운항만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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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0-08
  • 우리 농식품, 한류 드라마 타고 세계로 훨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우리나라 신선 농산물 및 전통 식품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홍보하고 한국 농식품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한류 드라마·영향력자(인플루언서) 등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농식품 홍보를 추진한다. 농식품부는 케이(K)-팝·케이(K)-드라마 등 케이(K)-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류 확산세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 농식품 및 식문화에 대한 호감도와 구매 의향이 지속 상승하고 있어,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업을 통해 이러한 한류 콘텐츠를 우리 농식품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딸기·포도 등 신선 농산물과 김치·장류·인삼 등 전통 식품의 맛·안전성·건강식·프리미엄 이미지 등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며, 품목별 홍보 포인트, 대상 국가(권역) 및 방영 예정 플랫폼 등은 농식품 수출 기업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적의 홍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농식품부는 10월 4일 방영된 케이비에스2(KBS2) 드라마 <법대로 사랑하라>에서 인삼(홍삼) 홍보를 시작으로, 10월 25일에는 절화류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 드라마는 동남아 최대 동영상 서비스인 ʻ뷰(VIU)ʼ를 통해 방영된다. 또한 ʻ넷플릭스ʼ, ʻ뷰ʼ 등 국제적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방영될 다수의 한류 드라마를 통해 김치 종주국, 장류 조리법(레시피), 막걸리 양은잔 문화 등 주요 수출 품목의 특장점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하반기에 신선 농산물이 본격적으로 생산·수출되는 만큼 수출 시기를 고려하여 품목과 드라마를 연결하였고, 한류의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세계 소비자에게 우리 농식품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마케팅 방향을 설정했다. 또한 제작된 한류 콘텐츠를 활용하여 영향력자(인플루언서)와 연계한 농식품 먹는 방송·체험 영상과 품목별 이미지 사진 등도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마케팅에 활용하고 나아가 한류 콘텐츠 안에 한식 문화 및 식재료 등도 포함하여 세계 소비자 대상으로 식문화를 전파하고 조리법(레시피)도 보급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전통 식품과 신선 농산물의 해외 홍보를 통해 마케팅을 강화하고, 한국 농산물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여 지속적인 판로개척을 통한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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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0-05
  • 전통시장 최대 축제, 2022 전국우수시장박람회 개최
    전국 80여 곳 전통시장의 우수 상품과 20여 곳의 맛깔나는 먹거리가 경북 영주시 시민운동장 행사장에서 선보인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 경상북도 영주시(시장 박남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 전국상인연합회(회장 정동식)와 전통시장 및 상점가(이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2022 전국우수시장박람회’를 30일부터 3일간 경상북도 영주시 시민운동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상인 간 교류를 촉진하고, 전국 고객들에게 전통시장의 우수한 상품을 소개해 판로 확대를 돕고자 2004년부터 매년 진행한 전통시장 최대 행사이다. 특히, 올해 박람회는 몇 가지 큰 의미가 있다. 먼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처음 열리는 박람회인 만큼, 인원 제한, 취식 금지 등 제약 없이 전통시장의 우수한 상품들을 고객들에게 마음껏 알리는 홍보의 장(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해 정보기술(IT) 대기업 KT와 온라인거래터(플랫폼) 대기업 쿠팡이 참여해 대기업과 협력을 통한 전통시장 혁신의 시작점이 된다는 의미도 있다. 박람회 주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전통시장 활성화에 공헌한 상인, 공무원, 기관 등 개인과 단체에 석탑산업훈장 등 정부 포상(24점)을 수여해 그간 공로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상인들의 사기를 북돋울 예정이다. 영주시민운동장 입구에는 부산 기장 미역, 강원 강릉 건어물, 충남 광천 젓갈, 전북 군산 박대, 전남 장흥 표고버섯 등 품질 좋은 팔도 특산물들이 고객들의 선택을 기다린다. 행사장 주변에는 강원도 속초시장 오징어순대, 서울 광장시장 빈대떡, 광주 양동시장 홍어회와 같이 경북지역에서는 쉽게 맛볼 수 없는 전통시장 별미를 판매하는 풍성한 먹거리장터가 열린다. 한편, 전통시장에서 끼와 열정으로 영업 중인 청년 상인들이 평소 갈고 닦은 요리 실력을 뽐내는 ‘청년상인 요리 대회’도 열리며, 부모와 함께 오는 어린이 고객을 위한 놀이터와 장보기 부스도 마련된다. 박람회 이튿날은 각 전통시장 동아리 경연대회가 진행되며, 장윤정, 장민호 등 인기 가수들의 공연으로 관람객들의 흥을 돋울 예정이다. 매일 관람객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기 위한 마술, 삐에로 공연 등도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 원영준 소상공인정책관은 “선비의 고장 경북 영주에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전통시장 대표 상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행사로, 좋은 상품들뿐만 아니라 맛있는 먹거리와 다채로운 공연들이 준비되어 있다”며,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도 즐기시고, 코로나19, 수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용기를 줄 수 있도록 박람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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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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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년 만에 대면으로 열리는 우리 과일 대축제
    농림축산식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주관으로 「2022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을 12월 2일(금)부터 4일(일)까지 사흘간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한다. 2011년부터 개최하여 올해 열두 번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접 교류를 통해 국산 과일에 대한 지속적인 소비 기반을 마련하고, 소비·유통 환경 변화를 대비해 적극적인 홍보 및 대응 방안의 기회를 갖는 과수 분야 대표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올해 행사는 3년 만의 대면 행사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농심(農心) 품은 우리 과일, 우리 가족 건강지킴이!’를 표어로 3년 만에 대면 행사를 맞는 설렘과 올 한 해를 마무리하며 풍성한 수확에 대한 뿌듯함을 담아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개막식은 온·오프라인 동시에 개최되며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자 시상, 소외계층 과일·성금 전달도 진행된다. 또한 시장개방에 따른 수입 과일과의 경쟁에서 우리 과수 농업인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과일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생산·유통방안’을 주제로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특별강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는 청년 농부의 대상 수상 소식이 눈에 띈다. 김영재 씨(26세)는 한국농수산대학교를 졸업하고 단감 농사에 뛰어들었다. 비록 농사 경력은 5년밖에 안 되지만, 시기별 품종 분산재배, 유기농 액비 사용 등 품질 관리를 통해 고당도(15.8°Bx)의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단감으로 심사위원들의 높은 점수를 받아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영재 씨는 대학 시절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 농가의 사례를 보고 꿈을 키웠기에 이번 수상이 더욱더 뜻깊다는 소감과 함께 청년 농부가 중심이 되는 브랜드를 육성하고 6차 산업의 꿈을 향해 도전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행사 주요 프로그램은 크게 주제 전시, 홍보·판매, 체험 등으로 운영되며, 주제 전시관은 대표과일 선발대회 수상작을 전시하는 대표과일관, 주요 7대 과종의 기능성 및 효능을 소개하는 과일 기능성관, 국내 육성 신품종을 소개·홍보하는 신품종관으로 구성된다. 홍보‧판매관은 과일 장터 등 온·오프라인 연계 할인 판매행사와 더불어 참여기관·업체 홍보로 구성된다. 과일 장터에서는 시식 코너를 통해 신품종, 대표과일 수상작 등 신선하고 맛있는 국산 과일을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생산자단체·농기자재 업체 등 총 44개 기관‧단체 등도 다채로운 체험‧판매 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체험관에서는 과일 요리경연대회 본선 및 쿠킹 쇼와 과일 클레이, 과일 열쇠고리 만들기 등 일반 소비자와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소비자 모두가 함께 참여‧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올해 태풍 등으로 고비도 있었지만 품질 좋은 과일을 키워낸 우리 과수 농업인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진행되는 만큼 생산자는 소비자들이 어떤 과일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소비자들은 우리 과일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확인하는 교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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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2-02
  • 김인중 농식품부차관, 제3회 김치의 날 기념식 참석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차관은 11월 22일(화) 오전, 서울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열린 「2022 제3회 김치의 날 기념식」 행사에 참석하여 김치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고, 김치의 날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번 기념식은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3주년을 맞이하여 그동안 실내 행사로 진행되어 오던 것을 우리의 전통가옥인 한옥과 전통음식인 김치가 한자리에서 어우러지는 모습을 보며 우리의 전통문화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는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실외 행사로 기획되었다. 김치의 날 기념식은 김치산업 발전 유공자 및 김치 품평회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 기념사 및 축사, 축하공연, 김치품평회 수상작 전시, 팔도 김치 전시·시연·시식 행사가 진행되며, 연계행사로는 김치 요리 경연대회, 코리아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등 다채롭게 진행된다. 김인중 차관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오늘은 수천 년 동안 우리 밥상을 지켜온 김치가 세계인의 식탁에까지 문을 두드리고 있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통음식인 김치를 기념하는 뜻깊은 날로 모든 국민이 김치에 대한 애정과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당부하면서, “정부는 김치산업이 국내는 물론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 종균 개발과 보급, 김치 원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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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23
  • 온 가족의 힐링의 장, ‘2022 강화 화개정원축제’ 성료
    ‘온 가족 힐링의 장’으로도 불리는 ‘2022 강화 화개정원축제’가 지난 12일부터 13일 이틀간 교동 화개정원에서 펼쳐진 ‘2022 강화 화개정원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개최한 화개정원축제(사진)는 지난 1일 개장한 아름다운 교동 화개정원에서 5색 테마 정원을 중심으로 신나는 공연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형형색색 꽃들로 꾸며진 포토존, 쉼터 등 다양한 모습으로 관람객을 맞았다. 축제 개막 첫날에는 인기 가수 박서진과 박기영, 설하윤, 강지의 축하 공연부터 온 가족이 좋아하는 마술 공연까지 다양한 문화 행사가 개최돼 정원을 찾은 관람객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둘째 날은 가을 분위기와 어울리는 버스킹 공연으로 축제 시작을 알렸다. 그 후 이어진 ‘또 만나요’ 콘서트에서는 민경훈, 은가은, 우연이 등 국내 정상급 가수들이 축제를 찾은 관람객과 아름다운 음악으로 하나 돼 축제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축제 기간에는 11월 6일 방송된 ‘KBS 1박 2일’ 예능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화개산 솥뚜껑 찾기 스탬프 투어’가 인기를 끌었다. 또한 아이와 함께 숲속 친구를 만들어 보는 ‘5색(色) 정원 친구 만들기’와 소창 손수건에 추억을 담아가는 ‘소창에 꽃 피운 정원’, ‘추억의 달고나 뽑기’ 등 다양한 체험이 진행돼 축제를 찾은 관람객들의 재미를 더했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화개정원이 개장하고 처음 개최한 공식 행사로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람객이 함께 축제를 즐겨주셔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 내년에는 아름다운 계절에 맞춰 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갖고 찾아 뵙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화군청은 강화군민들의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하고, 누구나 머물고 싶은 풍요로운 강화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민선 8기 유천호 군수의 군정 목표로는 △군민우선 공감행정 △풍요로운 주민복지 △생동하는 지역경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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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14
  • 선박입출항민원 진행, 이제는 국민비서에서 알려드려요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에서는 선원, 해운·항만분야 종사자 등 항만이용자가 더 편리하게 해운항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 ‘국민비서’를 통해 ‘해운항만민원 알림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양수산부는 선박입출항신고, 해기면허발급, 선박등록, 해운면허발급 등 해운항만과 관련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접수 및 처리결과 등을 휴대전화 문자서비스로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문자서비스만으로는 내용이 많은 알림메세지를 한 번에 확인하기 어려워, 모바일 앱(App)을 통해 민원 진행 상황을 안내받기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행정안전부와의 협업을 통해 선박입출항민원 진행상태, 해기사면허 갱신 안내 및 민원처리에 필요한 서류 등을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해운항만민원 알림서비스’를 국민비서를 통해 안내받고 싶은 사람은 국민비서 누리집( https://ips.go.kr ) 또는 네이버앱(App), 카카오톡, 토스, 케이비(KB) 스타뱅킹, 케이비 페이(KB Pay), 신한 솔(SOL) 등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해양수산부 최종욱 항만운영과장은 “선박입출항신고, 해기사면허발급 등 각종 해운항만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편리하게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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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0-08
  • 우리 농식품, 한류 드라마 타고 세계로 훨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우리나라 신선 농산물 및 전통 식품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홍보하고 한국 농식품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한류 드라마·영향력자(인플루언서) 등 한류 콘텐츠와 연계한 농식품 홍보를 추진한다. 농식품부는 케이(K)-팝·케이(K)-드라마 등 케이(K)-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류 확산세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 농식품 및 식문화에 대한 호감도와 구매 의향이 지속 상승하고 있어,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업을 통해 이러한 한류 콘텐츠를 우리 농식품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딸기·포도 등 신선 농산물과 김치·장류·인삼 등 전통 식품의 맛·안전성·건강식·프리미엄 이미지 등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며, 품목별 홍보 포인트, 대상 국가(권역) 및 방영 예정 플랫폼 등은 농식품 수출 기업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적의 홍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농식품부는 10월 4일 방영된 케이비에스2(KBS2) 드라마 <법대로 사랑하라>에서 인삼(홍삼) 홍보를 시작으로, 10월 25일에는 절화류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 드라마는 동남아 최대 동영상 서비스인 ʻ뷰(VIU)ʼ를 통해 방영된다. 또한 ʻ넷플릭스ʼ, ʻ뷰ʼ 등 국제적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 방영될 다수의 한류 드라마를 통해 김치 종주국, 장류 조리법(레시피), 막걸리 양은잔 문화 등 주요 수출 품목의 특장점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하반기에 신선 농산물이 본격적으로 생산·수출되는 만큼 수출 시기를 고려하여 품목과 드라마를 연결하였고, 한류의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세계 소비자에게 우리 농식품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마케팅 방향을 설정했다. 또한 제작된 한류 콘텐츠를 활용하여 영향력자(인플루언서)와 연계한 농식품 먹는 방송·체험 영상과 품목별 이미지 사진 등도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마케팅에 활용하고 나아가 한류 콘텐츠 안에 한식 문화 및 식재료 등도 포함하여 세계 소비자 대상으로 식문화를 전파하고 조리법(레시피)도 보급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전통 식품과 신선 농산물의 해외 홍보를 통해 마케팅을 강화하고, 한국 농산물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여 지속적인 판로개척을 통한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문화/관광
    2022-10-05
  • 전통시장 최대 축제, 2022 전국우수시장박람회 개최
    전국 80여 곳 전통시장의 우수 상품과 20여 곳의 맛깔나는 먹거리가 경북 영주시 시민운동장 행사장에서 선보인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 경상북도 영주시(시장 박남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 전국상인연합회(회장 정동식)와 전통시장 및 상점가(이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2022 전국우수시장박람회’를 30일부터 3일간 경상북도 영주시 시민운동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상인 간 교류를 촉진하고, 전국 고객들에게 전통시장의 우수한 상품을 소개해 판로 확대를 돕고자 2004년부터 매년 진행한 전통시장 최대 행사이다. 특히, 올해 박람회는 몇 가지 큰 의미가 있다. 먼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처음 열리는 박람회인 만큼, 인원 제한, 취식 금지 등 제약 없이 전통시장의 우수한 상품들을 고객들에게 마음껏 알리는 홍보의 장(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해 정보기술(IT) 대기업 KT와 온라인거래터(플랫폼) 대기업 쿠팡이 참여해 대기업과 협력을 통한 전통시장 혁신의 시작점이 된다는 의미도 있다. 박람회 주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전통시장 활성화에 공헌한 상인, 공무원, 기관 등 개인과 단체에 석탑산업훈장 등 정부 포상(24점)을 수여해 그간 공로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상인들의 사기를 북돋울 예정이다. 영주시민운동장 입구에는 부산 기장 미역, 강원 강릉 건어물, 충남 광천 젓갈, 전북 군산 박대, 전남 장흥 표고버섯 등 품질 좋은 팔도 특산물들이 고객들의 선택을 기다린다. 행사장 주변에는 강원도 속초시장 오징어순대, 서울 광장시장 빈대떡, 광주 양동시장 홍어회와 같이 경북지역에서는 쉽게 맛볼 수 없는 전통시장 별미를 판매하는 풍성한 먹거리장터가 열린다. 한편, 전통시장에서 끼와 열정으로 영업 중인 청년 상인들이 평소 갈고 닦은 요리 실력을 뽐내는 ‘청년상인 요리 대회’도 열리며, 부모와 함께 오는 어린이 고객을 위한 놀이터와 장보기 부스도 마련된다. 박람회 이튿날은 각 전통시장 동아리 경연대회가 진행되며, 장윤정, 장민호 등 인기 가수들의 공연으로 관람객들의 흥을 돋울 예정이다. 매일 관람객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기 위한 마술, 삐에로 공연 등도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 원영준 소상공인정책관은 “선비의 고장 경북 영주에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전통시장 대표 상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행사로, 좋은 상품들뿐만 아니라 맛있는 먹거리와 다채로운 공연들이 준비되어 있다”며,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도 즐기시고, 코로나19, 수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용기를 줄 수 있도록 박람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문화/관광
    2022-09-28
  • 외국인 대상 한식 영상 공모전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사장 임경숙)은 해외 한식 확산과 인지도 제고를 위해 오늘(22)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제 3회 ‘외국인 대상 한식 영상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전은 ‘김치와 장(醬)을 활용한 요리 영상(이하 쿡방)’과 ‘한식을 먹고 즐기는 영상(이하 먹방)’ 두 개 분야로 나뉘며, 조회 수 및 전문가 심사를 거쳐 우수작 76점을 선정하고 총상금 106,000달러를 수여하게 된다. 국내·외 거주 외국 국적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본인 누리소통망서비스(SNS) 계정 구독 인원에 따라 500명 이상일 경우 에이(A), 미만일 경우 비(B) 그룹으로 신청하면 된다. 1등인 대상에 선정 시 에이(A) 그룹은 쿡방 7,000달러, 먹방 6,000달러를, 비(B) 그룹은 쿡방 3,000달러, 먹방 2,500달러가 각각 수여되며, 한식에 관심 있는 외국인이 많이 도전할 수 있도록 우수상 12명, 장려상 20명, 입선 40명도 추가 선정한다. 지난 2020년 처음 개최된 공모전은 7일간의 짧은 접수 기간에도 510팀이 참여했었고, 2021년 제2회 공모전에는 약 70개국에서 989팀이 도전하여 1,318건의 영상을 신청하는 등 해외 외국인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공모전은 ‘오징어 게임’ 드라마에 출연하여 해외 인지도가 높은 배우 ‘아누팜 트리파티(인도)’와 한식에 관심 있는 대륙별 인플루언서가 참여해 공모전 홍보 및 지원 안내 영상 등을 제작하였다. 또한 공모전 진행 기간 중 해외 한국문화원(7개소)과 협업하여 각국 기관 누리집, 누리소통망서비스(SNS) 등에 관련 정보를 게재하고 한식에 관심 있는 외국인의 공모전 참여를 북돋을 계획이다. 참가 신청은 해외 한식 영상 공모전 공식 누리집(www.playkoreanfood.com)에서 가능하며, 주제에 맞게 30분 이내의 영상을 공모전 공식 누리집과 본인 계정 유튜브(Youtube) 또는 인스타그램(Instagram)에 등록하면 된다. 농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은 “최근 드라마·영화 등 케이(k)-콘텐츠 인기 영향으로 한식 확산에 긍정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우리 한식의 다채로운 매력이 알려질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문화/관광
    2022-08-22
  •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소나무
    모든 수목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나무는 소나무로 나타났다. 올해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우리나라 대표 나무 12개 수종을 제시하고 선호하는 나무와 소나무에 대한 국민인식을 설문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은 소나무를 가장 좋아하는 나무로 꼽았다. 조사 대상에서 일반인은 37.9%, 전문가는 39.3%가 소나무를 가장 좋아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일반 국민은 경관적 가치(29%)와 환경적 가치(24.8%)를, 전문가는 역사·문화적 가치(36%)와 경관적 가치(24.6%)를 이유로 소나무를 가장 좋아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소나무림은 우리 삶에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답했으며, ‘휴양, 관광(경관), 교육적 가치가 높은 소나무림의 보호’,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소나무림의 보호’, ‘우량목재 생산을 위한 소나무림의 육성’이 앞으로 소나무림 관리를 위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8월 9일(화),「우리나라 소나무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인과 소나무’라는 주제로 한국인이 소나무를 좋아하는 근원을 찾는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에서 국립산림과학원 미래산림전략연구부 배재수 부장은 “한국인이 소나무를 좋아하게 된 이유로 소나무는 겨울에도 잎이 지지 않고 척박한 땅에도 잘 살아가는데 이 모습이 선비의 절개와 같고 나무 가운데 으뜸 나무(百木之長)로 생각했던 과거의 인식이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다”며, “또한 한국인이 소나무를 선호하는 역사적 근원으로 조선후기 이백 년 이상 지속된 송정(松政)의 등장과 가정용 온돌의 보급 확대”에 주목하였다. 또한 그는 “조선 후기 벌채를 금지하는 국가의 강력한 송정(松政)은 국민에게 소나무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심어 주었다. 가정용 온돌이 전국적으로 보급되면서 땔감으로 숲 주변의 가지와 잎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고 이에 따라 건조한 땅에 잘 자라는 소나무림이 주변에 많아져 자연스럽게 친숙한 이미지를 형성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변화와 산림교란에 대응한 소나무림 보전·관리 기술 개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 김은숙 박사는 “소나무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와 소나무의 역사·문화적 가치, 휴양․경관적 가치 등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국민의 삶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소나무림 관리 전략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문화/관광
    2022-08-11
  • 농로 교통사고 예방법 유튜브로 방송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한문철 변호사가 소개하는 ‘농촌·시골길 사고 예방 캠페인’ 영상 3부작을 공개한다. 해당 영상은 농식품부 유튜브 채널을 통해 7월 22일(금)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확인할 수 있다. 이 캠페인 영상은 농업인 및 농촌 여행자의 안전 제고를 위해 제작되었다. ▲ 제1부 ‘시골길 추돌사고’ 편에서는 농촌에서의 좌회전 사고 및 추돌사고 등의 사례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하고, ▲ 제2부 ‘어두운 시골길과 도시 차량’편에서는 선팅이 짙은 차량은 가로등이 드물게 설치된 시골길에서 특히 주의 운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 제3부 ‘시골길에 소가 나타났다’ 편에서는 시골길에서 개, 고라니, 소 등과의 접촉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반려동물 및 가축 소유자의 철저한 관리를 당부한다. 사례를 소개한 한문철 변호사는 “농로, 시골길에서의 사고는 대처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한 만큼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영상 송출과 더불어 농촌 관광 활성화 및 농촌 활력 증진을 위해 지난 7월 18일(월) 홍대 거리에서 정황근 장관이 참여한 가운데 「농촌에서 여름휴가 보내기」 캠페인을 펼쳤다. 또한 8월 말까지 「농촌·시골길 사고 예방 캠페인」의 시청 소감 댓글달기 행사, 「고(GO) 농촌여행상품」 온라인 예약·결제 비용 일부 환급행사 등도 진행한다. 농식품부 김정주 대변인은 “국민께서 우리 농촌을 일상에 지친 도시민들이 위로받는 쉼터로 여겨 휴가철에 많은 분이 농촌을 찾고, 농업인과 휴가철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해당 콘텐츠를 기획했다”고 설명하면서, “이 캠페인이 농촌을 찾는 많은 분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문화/관광
    2022-07-20
  • 반복되는 물놀이 사고, 예방수칙 준수
    최근 5년 동안 물놀이로 인한 사망자는 총 147명으로 피서 절정기인 8월 초순에 인명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만큼 휴가철 물놀이 사고가 해마다 반복되고 있다. 이에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때 이른 폭염에 계곡, 하천, 바닷가 등으로 피서를 떠나는 국민들이 증가하며 물놀이 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시기별로 보면, 더위가 시작되는 6월이 12.2%(총 147명 중 18명), 7월 38.1%(56명)를 차지하였고, 8월에는 49.7%(73명)로 절반 가까이 발생했다. 장소별로는 하천(강)에서 40.1%(총 147명 중 59명), 계곡 26.5%(39명), 해수욕장 18.4%(27명), 바닷가(갯벌, 해변) 14.3%(21명)순이다. 사고 원인은 주로 수영미숙 31.3%(총 147명 중 46명), 구명조끼 미착용 등 안전 부주의 29.3%(43명), 음주수영 17.0%(25명), 튜브전복 8.8%(13명), 높은 파도․급류 6.8%(10명) 등이다.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이 49명(33.3%)으로 가장 많았고, 10대 28명(19.0%), 20대 26명(17.7%), 40대가 21명(14.3%)이다. 물에 들어갈 때는 심장에서 먼 다리→팔→얼굴→가슴 순서로 물을 적신 후 천천히 입수하고 간단한 준비운동도 잊지 않는다. 특히, 물놀이나 수상 스포츠(sports) 등을 할 때는 자신의 몸에 맞는 구명조끼를 선택하여 꼭 착용하도록 한다. 어린이와 함께 물놀이 할 때는 물가에 아이들만 남지 않도록 항상 보호자가 지켜보고, 물속에서 밀거나 잡아당기는 등 장난치지 않게 보호자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계곡이나 하천의 바닥은 굴곡이 심하고 갑자기 깊어지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고, 특히 하천의 다릿기둥 아래는 물살에 바닥 등이 파여 주변보다 깊은 곳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구본근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정책관은 “해마다 여름이면 기본적인 물놀이 안전수칙만 지켜도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안타까운 사고가 많다”면서, “특히, 여름에는 대기 불안정으로 갑자기 폭우가 내리는 곳도 있어 위험하니, 물놀이 할 때는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무엇보다도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문화/관광
    2022-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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