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1-24(월)
 

sss.jpg

 

겨울철에 농기계 관리를 잘해야 고장도 줄고 사용수명도 늘어난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농기계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겨울철을 앞두고 농기계 보관과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농기계를 장기 보관하기 전에 깨끗이 닦고 각 회전 부위나 절단 부위, 벨트, 체인 등을 철저히 점검, 미리 정비해 둬야 농기계 성능을 유지하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볼트, 너트의 잠김 상태를 확인하고, 클러치, 레버, 벨트는 풀어서 보관한다. 녹슬거나 부식되기 쉬운 부위에는 오일, 그리스 등을 발라준다.

냉각수는 얼지 않도록 라디에이터에 부동액을 섞은 후 규정량에 맞게 채워 넣고, 냉각수를 빼서 보관할 때는 라디에이터에 냉각수가 없다는 내용을 적어 붙여 놓는다.

경유를 사용하는 농기계는 연료통에 습기가 차거나 녹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연료를 가득 채우고, 휘발유 사용 농기계는 가스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연료통을 완전히 비워 보관한다.

타이어는 표준 공기압력보다 조금 더 넣고, 주차브레이크를 걸어둔 상태로 타이어 앞뒤에 고임목을 놓아 땅에 닿지 않게 한다.

농기계는 건조한 실내에 보관해야 하며, 실내 보관이 어려우면 햇빛, 비, 눈 등을 피할 수 있도록 덮개를 씌워 평지에 보관한다.

 

농기계 종류에 따라 보관할 때 유의사항이 다르므로, 이를 잘 지키도록 한다.

트랙터는 클러치 페달을 밟아 고정하며, 부착된 작업기는 떼어놓거나 지면에 내려둔다.

이앙기는 이앙암 스프링이 풀린 상태로 두고, 육묘 상자는 깨끗이 씻어 30단 내로 쌓아둔다.

콤바인은 각 회전 부위, 예취날, 벨트, 체인 등에 감겨있는 지푸라기, 잡초 등을 빼내고 날이 녹슬지 않도록 그리스를 발라둔다.

방제기는 약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맑은 물로 씻어내고, 호스 안쪽의 물은 완전히 빼둔다.

각종 작업기, 공구, 부품은 기름을 묻힌 걸레로 닦아 정돈해 두고, 배터리는 누전되지 않도록 마이너스(-) 단자를 떼어놓는다.

 

농기계 보관과 관리 요령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의 ‘농업기술→농자재→농업기계→농업기계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김병갑 과장은 “농기계 관리에 소홀하면 농기계 수명은 짧아지고 고장도 자주 난다”면서, “내년 농사를 위해 겨울철 농기계 보관과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06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겨울철 관리가 중요한 농기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