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9-25(토)
 

1111.jpg

 

 

지난 5월 강원 영월군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1건 발생한 이후 양돈농장의 ASF 추가 발생은 없으나, 최근 폐사체 및 포획된 야생멧돼지에서는 ASF 양성 개체 발견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봄철인 지난 3~5월경에 태어난 어린 멧돼지가 활동을 시작하면서, 광역울타리 내에서 ASF 양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멧돼지 양성 검출지점으로부터 반경 10km 내에 있는 양돈농장도 많아 농장으로 ASF 유입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ASF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김현수 농식품부장관, 이하 중수본)에서는 여름철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강화대책을 추진한다.

 

또한 군집 생활을 하는 멧돼지의 특성을 고려할 때, 주변에 어미 멧돼지 등 다른 감염 개체가 있을 수 있어 광역울타리 내의 광범위한 지역이 오염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중수본은 밝혔다.

 

현 상황에서는 ▲멧돼지 폐사체 수색·포획 및 울타리 관리 ▲멧돼지 발생지역으로부터 농장으로 오염원 전파 차단 ▲농장 내에서 축사 내로 오염원 유입 차단 등의 방역 조치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중수본은 강조했다.

 

중수본은 사육돼지 ASF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멧돼지 발생지역→농장→축사로 이어지는 경로에 대해 오염원 전파를 철저히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발생 빈발지역에 대해서는 환경부 수색인력을 확대 투입(50→115명)하여 오염범위를 신속히 파악하고, 폐사체(오염원) 수색·제거를 집중적으로 실시된다.

    *최근 발생 빈발지역: 인제(인제읍·북면), 춘천(동면), 포천(영중면·영북면·이동면), 연천(중면), 양구(양구읍), 홍천(화촌면·두촌면), 가평(상면)

 

중수본은 또 최근 양성 개체 발견지점 주변에 대해 드론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하여 멧돼지 서식여부를 확인한 후 특별포획단(53명)이 전략적 포획을 실시하고, 가평·홍천 등 최근 발생이 잦은 최남단 광역울타리에 대해 현장관리인(60명)이 훼손여부를 집중점검하며, 가평·남양주에 2차 울타리를 추가 설치(약 30km, ~8월 중)하여 경기 남부로의 확산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양돈 사육밀도가 높은 양돈 밀집 사육단지 20곳에 멧돼지 차단 울타리를 설치하였고 추가로 양돈 밀집 사육단지 12곳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나아가 ASF 발생농장 17건 중 14건이 모돈에서 발생한 점에 주목하고, 전국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4단계 소독, 방목 사육 금지, 발생지역 입산금지·풀사료 급여 금지 등 농가에서 준수해야 할 방역 수칙을 지속 홍보(SNS, 국가가축방역시스템(KAHIS) 문자를 발송하고, 매주 수요일, 대대적인 농장 청소·소독 및 쥐·해충 제거 캠페인을 추진하고, 지자체와 농협 차량으로 양돈농장의 해충방제를 지원하는 등 ‘축산 환경·소독의 날’을 지속 운영한다고 중수본은 밝혔다.

 

김현수 중수본부장(농식품부 장관)은 29일 강원도 원주시 소재 도축장(강원엘피씨)과 강원도 홍천 멧돼지 ASF 검출지점 인근 멧돼지 차단 울타리를 점검하고,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작업장 환기·소독 등 환경위생 관리, 외부인 출입관리 등 방역관리와 함께 사적 모임 금지 등 사회적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도축장을 통한 ASF의 전파 차단을 위해 도축장 진입 전 출하 돼지 임상검사, 출입 차량에 대한 철저한 세척·소독 및 차량 진·출입 동선의 구분 등 방역관리를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김현수 중수본부장은 강원 홍천군에 설치된 멧돼지 차단 울타리 현장을 꼼꼼히 둘러보고, “가평·홍천 등 최근 ASF 발생이 잦은 지역의 울타리 관리, 폐사체 수색과 멧돼지 포획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면서, “양돈농장의 차단방역 강화가 ASF 전파 차단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농장 종사자의 발생지역 인근 경작지 출입 금지, 축사 출입 시 손 씻기·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수칙 준수와 함께 모돈 접촉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3230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조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