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8-03(화)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김연수)는 선조들의 지혜와 손끝으로 전승되어온 우리나라 조선·항해 기술을 기록한『우리배 용어사전』을 국내 처음으로 발간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예로부터 배를 이용한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우리나라 지형에 적합한 배한선(韓船)’을 만들고 발전시켜 왔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전통한선을 복원·재현하면서 얻은 경험과 선공들의 조선기술을 기록하면서 쓰인우리배관련 용어를 발굴하고, 옛 사공의 항해기술을 채록하여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우리배 용어사전은 2019년 공개한 우리 배 지식 웹사전에 이어 우리나라 한선의 용어를 정리하여 한 권의 책으로 발간한 것이다. 표제어는배의 구조, ▲ 배의 종류, ▲ 선소(船所선창(船艙), ▲ 조선도구, ▲ 조선·항해의례, ▲ 항해기술 등 6개의 주제하에 총 1,927개의 표제어로 구성되었다. ‘우리배의 도면을 부록에 함께 수록하여 누구나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발간된『우리배 용어사전』은 국공립 도서관과 박물관, 연구기관 등에 배포하고,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http://www.seamuse.go.kr)에 전자책(2021 1월 예정)으로 제공하여 국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이번에 발간한『우리배 용어사전』이 우리나라 선박사 연구에 초석이 되길 기대하며, ‘우리배와 관련한 역사사료 연구, 현지조사 등을 보완해우리배와 관련한 분야별 전문사전 발간을 추진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해양문화유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리배 관련 용어 담은 사전, 국내 첫 발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