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선호식품 이금선 대표를 2020년도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했다.

 

해양수산부는 2020년도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을 선정하기 위해 지난 6 22일부터 7 10일까지 공모를 진행, 각 시·도로부터 6명의 후보가 추천된 이후 후보자에 대해 수산전통식품의 전통성, 해당 분야의 경력, 계승 및 보호가치, 산업성과 윤리성 등을 기준으로 서류 및 현장심사, 적합성 검토를 실시하고, 식품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수산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금선씨가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명인으로 선정된 이금선씨는 조선 전·후기 조리서인 산가요록(山家要錄)주방문(酒方文) 수록된 가자미식해 조리법과, 함경남도 정평군 출신의 시어머니에게 전수받은 함경도식 가자미식해 조리법을 보유하고 있어 전통적인 제조기술의 보호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산가요록(山家要錄):조선전기 의관 전순의가 음식의 다양한 조립법에 관해 기록한 조리서(1450년 경)

▶주방문(酒方文):조선 후기의 조리·양조서(저자와 간행연도 확인불가)

가자미식혜:식혜(음료)와는 다른 뜻의젓갈이란 의미로 생선을 삭힌 음식을 말함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되면 지정받은 제품에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표시를 할 수 있고, 제품 전시, 홍보, 박람회 참가, 체험교육 등 정부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식품명인 지정 제도는 우수한 우리 식품의 계승발전을 위해 식품 제조가공조리 등 각 분야의 명인을 지정하여 육성하는 제도로 1993 9월에 처음 시행됐으며, 그 중 수산전통식품 분야에 해당되는 수산식품명인은 1999 11월 김광자 씨(숭어 어란)가 처음 지정된 이래 현재까지 8명이 지정되었다.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으로 신청하고 싶은 사람은 매년 5월 중 해양수산부 누리집에 발표되는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 지정계획 공고를 참고하여 신청하면 된다.

 

김성희 해양수산부 수출가공진흥과장은우리나라 수산전통식품의 계승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수산식품명인 육성과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아울러, 대한민국 수산전통식품의 세계화를 위해서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가자미식해 명인, 선호식품 이금선 대표 지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